UNESCO GNLC

UNESCO  GNLC 개요

공식명칭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UNESCO 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es


설립년도 2015. 9월(중국, 베이징)
설립목적 국제학습도시간 교류 및 전세계 지역 발전 지원
주요활동 정례 국제회의(2년마다), 우수 사례 공유, 학술출판
회원도시 51개국 223개, 한국 50개 (2021. 01월 현재)
※ 군산시 가입 : 2016. 11. 25.
사업 목표
(베이징 선언)
- 학습도시의 유용 자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학습기회 제공
- 학습 통해 시민의 잠재성을 일깨워 사회 정의, 사회 통합 실현

※베이징선언

- 학습도시의 성과 확대 : 교육 통한 사회문화 융합 및 경제발전
- 학습도시의 영역 형성 : 교육시스템, 효율성 및 전 생애 학습
- 학습도시의 토대 구축 : 지자체 역할(열의, 자원 활용, 참여)

조직구성 - 본 부 : UNESCO 본부 (프랑스, 파리)
- 사무국 : UIL 평생학습연구소(독일, 함부르크市)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UNESCO Institute for Lifelong Learning, UIL)

- 사 무 국 : 함부르크市, 독일
- 주무 부서 : UNESCO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운영팀
   (Coordination Team of the UNESCO GNLC)
- 공식 홈페이지 : http://learningcities.uil.unesco.org

주요 연혁

내용 년도
UNESCO 창설(준비위원회, 영국,런던) 1945 . 11
GNLC 네트워크 구상(1차 세계대회 : 중국, 북경) 2013 . 09
제1차 학습도시 국제회의(중국, 북경) 2013 . 09
GNLC 사업 추진 승인(UNESCO총회, 프랑스, 파리) 2013 . 11
GNLC 공식 출범(2차 세계대회 : 멕시코, 멕시코시티)) 2015 . 09
제2차 학습도시 국제회의(멕시코, 멕시코시티) 2015 . 09
제3차 학습도시 국제회의(아일랜드, 코크) 2017 . 09
제4차 학습도시 국제회의(콜롬비아, 메데인) 2019 . 10

사업목적

국제 학습도시 우수사례 등 정보 교환 플랫폼 구축
UNSCO 이념과 취지에 맞는 학습도시 정책 공유, 협력 증진

기본 목표(Vision)

학습도시의 유용 자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학습기회 제공
학습 통해 시민의 잠재성을 일깨워 사회 정의, 사회 통합 실현

학습도시의 기능

활동
학습도시 기능, 운영
촉진
학습도시 확산(홍보)
공유
우수사례 공유(시스템)
전략
개선방향모색

주요 활동

정례 세계대회 개최(격년)
학술 출판
우수 사례 공유

UNESCO GNLC 홈페이지 : uil.unesco.org